자전거 도둑 (Ladri Di Biciclette)

- 비토리오 데 시카, 1948

흑백 영상은 마치 다큐멘타리를 보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1948년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뉴욕 영화 비평가 최우수 외국영화상, 49년 로카르노 영화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데시카의 명작입니다. 네오 리얼리즘 영화는 전후 사회의 빈곤과 모순을 리얼한 영상으로 묘사했습니다. 로케이션 촬영, 비직업 배우의 기용, 현실 사건을 나열하는 듯한 화면 구성과 카메라 이동이 돋보이며 이후 이태리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전형으로 자리매김 합니다.

비토리오 데 시카는 아버지 역에 비직업 배우인 한 금속 노동자를 기용했고, 그의 아들역 역시 로마의 신문배달 소년이었습니다. 로마의 거리, 아파트, 사무실 등 거의 촬영소 밖의 실제 장소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전쟁후 이탈리아에서 굶주림으로 현실을 살아가는 보통 사람인 안토니오가 도둑이 되어가는 모습을 추적하는 과정 속에서 그 어느 것도 선악이라 규정할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과 악은 그 사회 속에서 규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